모바일 메뉴 닫기
 

고위자과정

목회상담전문과정

목회상담과 윤리문제(Pastoral Counseling and Ethical Issues)

상담 및 심리치료에 종사하는 정신건강 전문인들이 처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고찰함으로, 목회현장에서 돌봄 목회와 상담을 하는 일선 목회자들에게 주는 그 윤리적 암시점과 적용성을 검토하는 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경제위반, 비밀보장, 성윤리, 이중관계 등의 경제문제(boundary issues)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수업참석자들의 사례 분석 및 개개인이 실행할 윤리적 강령을 작성하여 본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Principl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일상생활의 당면문제에 관하여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에게 목회자 혹은 상담자의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조력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이 과목은 종교의 심리학 차원을 다루면서 동시에 종교가 인간심리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다룬다.

정신분석학 개론(Introduction to Psychoanalysis)

정신분석학의 대표적 학자들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각 학자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Post-Fruedian들을 중심으로 종교성에 관한 접근과 관계성차원에서의 치유의 의미를 살펴보고 Object Relation Theory를 현장에 적용하도록 한다. Fruedian과 Post-Fruedian들의 이론을 중심으로 역사적 흐름을 조명하고 각 이론의 특징과 임상적 접근들을 정리하며 각 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한다.

목회상담학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Pastoral Counseling)

기독교/목회 상담의 역사와 발전, 현황 및 방향을 살피어 제학문간의 관계성을 규명하고 실제 목회 현장에서 부딪히는 상담 요구들에 대응할 이론, 기술, 윤리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발달심리학과 목회상담(Theories of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Pastoral Counseling)

이 과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인간의 삶과 행동이해를 위한 발달심리학적 인간이해는 심리학의 오랜 연구 주제이고, 인간을 이해하고 돕기 위한 모든 분야의 사람들에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과제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들을 발달 심리학, 성장 심리학, 정신 분석학, 여성학 및 최근의 이야기 심리학의 입장에서 먼저 개괄해 보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인간의 삶과 성장을 돕기 위한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들을 탐구해 본다.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Family Therapy)

현대의 위기는 가정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과목은 건전한 가정의 회복을 위해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족치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들을 획득하도록 한다. 경험주의, 구조주의, 전략적 접근, 의사소통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해결 중심적 접근들을 다루며 강의와 연구발표, 시청각교재, 사례분석을 통해 가족치료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용을 목표로 한다.

중년위기와 상담((Midlife Crisis and Counseling)

이 과목은 중년들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도 이제 중년 인구가 점차 많아지게 되었고, 그에 따른 중년의 문제들과 심리적 갈등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많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여러 학자들의 중년에 대한 이론들을 개괄해 보고, 나아가 목회 현장에서 접하는 중년의 위기의 증상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를 모색해 본다.

대상관계이론과 상담((Object Relations Theory and Pastoral Counseling)

최신 정신분석학의 흐름 중 하나인 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을 개괄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깊이 있는 인간의 이해와 목회상담에의 적용 가능성을 시도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관계이론이란 우리들이 다른 인간이나 사물 혹은 사건과 관계 맺는 방식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우리는 이 이론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인간들의 여러 관계의 문제들의 근원과 그 치유책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먼저 대상관계이론의 근원이 되는 프로이드의 심리학의 핵심내용과 그의 인간이해를 탐구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대상관계이론이 어떻게 변화되며 그 이론적 틀을 형성해 나가는지를 추적해 본다.

이야기심리학과 상담(Narrative Psychology and Counseling)

이 과목은 최근 서구의 인문 사회 각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야기 심리학의 내용을 개괄해 보고 그 내용들을 상담의 분야에 적용해 보는 데 그 초점이 있다. 따라서 먼저 이야기 심리학의 학문적 위치, 출현의 배경, 구체적 이론, 연구방법론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전제하에 이야기 심리학의 목회 상담적 적용의 측면을 살펴본다. 또한 수강자들은 이야기 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자신의 이야기 세계의 탐구와 한국적 상황에서의 이야기 형태 등을 연구해 볼 것을 권장된다.

 

아동목회와 상담(Pastoral Ministry and Counseling with Children)

사춘기 이전에 있는 아동들(대략 5세에서 12세까지)이 성인위주의 목회현장에서 쉽게 도외시됨을 인지하고, 이들을 위한 돌봄 목회와 상담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러 가지 위기상황과 그에 따른 상이한 감정상태에 있는 아동들과 대화하고 상담하는 기법에 대한 이론 탐구와 실습을 병행한다.

기독교상담(Christian Counseling; The Perspective of Transcendence)

기독교 상담의 교과목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존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이론들을 기독교 세계관의 입장에서 비판하고 이에 대한 재해석의 작업을 한다. 둘째,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인간관이 무엇인지 다룬다. 셋째, 초월의 관점에서 기독교 상담을 제시한다.

집단상담학(Group Counseling)

관계성 중심의 한국인 심성에는 그룹환경 속에서 관계개선과 통찰을 조성하여 자아성장의 기회를 치료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파괴된 관계성을 회복하는 치료 공동체 형성이 한국 목회상담학의 과제이다. 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들을 탐구, 분석하여 그룹상담의 지도자로 훈련 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을 통해 그룹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상담그룹의 발달과정, 그리고 상담 테크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인간관계와 대화의 기술(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순기능적 대화와 역기능적 대화의 특징을 학습하여 인간관계를 돈독하게 형성하는 법을 배운다. 현대사회의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를 개선하여 의미 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세목회신학세미나(Yonsei Summer Institute of Theology)

가. 1회 이상 등록, 참석하고 보고서를 제출한 후 C이상의 성적평가를 받은 경우 증서를 수여한다.
나. 등록, 참석하지 않았을 경우 수료증을 수여한다.
다. 등록, 참석하였어도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또는 제출된 보고서에 대한 성적평가를 F로 받은 경우 수료증을 수여한다.

에큐메니칼 세미나(Ecumenical Seminar)

가. 재학시 2회 참석하고 보고서를 2회 제출한 후 C이상의 성적평가를 받은 경우 증서를 수여한다.
나. 재학시 1회 참석하였을 경우, 또는 2회 참석하였어도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1회만 제출한 경우 또는 제출된 보고서에 대한 성적평가를 F로 받은 경우 수료증을 수여한다. 재학시 2회 모두 불참하였을 경우, 졸업사정에서 졸업 부적격자로 처리한다.